고구려 역사 나무위키

고구려 역사 나무위키

고구려 역사 나무위키

Blog Article


1356년(공민왕 5) 공민왕이 반원 개혁정치를 단행할 때 이자춘이 고려에 귀화하면서 다시 고려의 관직을 받고 활동하였다. 이성계는 개경에 기반이 없던 자신의 불리함을 뛰어난 활솜씨 등 탁월한 무재를 바탕으로 극복하여 정치적으로 성장하였다. 그들 중에는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와 얽혀 개혁을 표방하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고려의 봉작제는 황제가 제후왕을 봉해 준 형식과 내용을 담고 있었다. 식읍의 구체적인 내용은 별도로 하더라도, 그 식읍의 규모와 형식은 중국과 거의 같았다. 이와 달리 정도전과 같은 창업파 사대부는 주자학의 대의명분에 충실하였다. 이들은 ‘대의’라는 명분을 내세우며 혈연적이고 사적인 가치관을 비판하였다. 고향 해주를 떠나 군대에 들어온 후 비교적 순탄한 길을 걸어왔다.


그 사방 경계[四履]는, 서북은 당(唐) 이래로 압록(鴨綠)을 한계로 삼았고, 동북은 선춘령(先春嶺)을 경계로 삼았다. 무릇 서북은 그 이르는 곳이 고구려에 미치지 못했으나, 동북은 그것을 넘어섰다. 1460년(세조 6년) 한명회의 딸 한씨(장순왕후)를 세자빈으로 맞이하였다. 그러나 세자빈 한씨는 1461년(세조 7년) 11월 30일, 원손 인성대군을 낳고 며칠뒤 산후병으로 요절하였다.


특히 이 때에는 경기도 일대에서 활약하던 초적들조차 자원하여 몽고와의 전투에 참전하였다. 이처럼 몽고의 1차 침입에 대한 고려의 대응은 말 그대로 총력적이었다. 정중부는 이후 이의방, 이고 등을 제거하고 최고집권자의 위치에 오른다. 거제도로 쫓겨난 전 임금 의종은 1173년(명종 3) 김보당의 난에 연루되어 결국 천인출신의 장군 이의민에게 잔인하게 살해된다. 하지만 정중부 역시 명종 9년 청년장군 경대승에 의해 살해된다. 이의민에 이어 1196년(명종 26) 최충헌이 권력을 장악하였으며 1258년(고종 45) 까지 60여 년간 최씨집권기가 지속된다.


또한 당의 침략 위협에 대한 공포로 말미암아 일본은 오노성(大野城, 665년)[112]과 가네다성(金田城, 667년)[113]을 축조[ad]하고 방어 전쟁 준비를 하기도 했다. 가야는 건국 후로 낙동강 동쪽으로 진출하려 했고, 신라 초기부터 진한의 여러 나라를 공격해 영토를 넓히고 있었다. 그러므로 어쩔수 없이 낙동강 동쪽의 신라와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약삭빠른 놈이 벌써 사태를 눈치채고 술에 취한 척해서 중간에 빠져나간 것 같았다. 만약 이 놈이 도성 안에 들어가서 태자를 중심으로 성문을 닫고 우리를 역적으로 몰면 거사는 끝장이었을 것이다. 이의방은 벌써부터 “만약 그렇게 되면 남해로 피신하거나, 북쪽 오랑캐에게 투신하자”고 난리였다. 그래서 사람을 시켜 성안에 있는 김돈중의 집에 가서 동정을 살피게 하였더니, 돌아온 흔적이 없다는 보고였다. 다행이다 싶어 바로 순검군을 이끌고 성안으로 들어가 “무릇 문신의 관을 쓴 자는 비록 서리일지라도 씨를 남기지 말라”고 외치게 하니, 군졸들이 벌떼같이 일어나 우리에게 호응하였다.


충숙왕도 그런 시골집을 본떠 임시로 머무를 行在所의 집을 짓기도 하였다.1216)≪高麗史≫ 권 35, 世家 35 충숙왕 16년 정월. 우리에겐 그런 기법이 남아 있지 않지만 일본에는 회나무 속껍질을 벗겨 지붕을 잇는 기술이 전승되고 있다. 아주 얇게 종이처럼 속껍질을 손질하여 수십 겹을 겹친다.


이렇게 되자 후백제는 태봉과 신라에 의해 사방이 가로막히고 말았다. 태봉이 나주를 점령하여 후백제 세력을 위축시키자 그 공로는 궁예와 왕건에게로 돌아갔고, 이때부터 왕건은 궁예에 이어 명실상부한 태봉국의 제2인자로 자리를 굳히게 된다. 1907년 헤이그 특사 사건의 결과로 일본에 의해 고종 황제가 강제로 퇴위당하고, 순종이 즉위하였다. 이에 사회의 각계각층에서는 일본제국의 침략을 규탄하고, 을사늑약의 폐기를 주장하는 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다.


연구를 시작한지 반백년도 안된 한국사는, 언제든지 내용이 바뀔 수 있답니다. 결국, 고려시대의 대외관계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와 어떤 관계를 갖고 전개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이해한 것은 최근의 일이랍니다. 왜냐면, 고려라는 나라에 대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연구된 것은 불과 40-50년 전이랍니다.


이는 성행하는 해상무역에 큰 타격이 되었는데, 이러한 배경 속에 해상의 군진(軍鎭)이 설치되었다. 신라는 본래 변경의 수비를 위하여 육지에 설치하던 군진을 해적들의 활동이 심한 해안의 요지에 설치하여 이를 방비했다. 782년(선덕왕 3년) 패강진(浿江鎭)[30], 828년(흥덕왕 3년) 청해진(淸海鎭), 829년(흥덕왕 4년) 당성진(唐城鎭), 844년(문성왕 6년) 혈구진(穴口鎭)[h] 등이 그것이다. 삼국통일 이후 신라는 영토 확장과 함께 인구가 많이 늘어났다.

여수오피 광주스웨디시 광양오피 여수오피 목포오피

Report this page